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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제작 비용이나 기간이 모두 다른 이유

핏소프트 2020. 11. 8. 14:44

안녕하세요, 핏소프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문의주시는 고객분들이 가장 의아해하는 주제입니다.

웹 에이전시마다 제작 비용이나 기간, 심지어 제작 방식이 모두 다른데 무슨 차이인가요?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구분석의 에러

클라이언트가 제작하고자 하는 홈페이지를 웹에이전시에게 설명하는 과정을 요구분석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은 의사소통을 수반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개발사마다 분석 결과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개발 범위가 정해지고 개발 범위는 견적가로 산정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간혹, 특정 사이트 주소를 알려주시며 비슷하게 만들어 달라는 의뢰가 들어옵니다.

특정 사이트에 메인배너가 존재 할 경우, 메인 배너에도 많은 기능이 존재합니다.

1. 메인 배너를 변경하려면 개발사에게 요청해야한다.

2. 관리자가 메인 배너를 직접 변경할 수 있다.

3. 관리자가 기간을 설정 해놓으면 설정된 기간에만 보여진다.

4. 광고주가 특정 주소로 접근하여 입금하면 입찰제 방식으로 보여진다.

등 이 외의 메인배너가 가지는 기능은 무궁무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요구분석 단계가 모두 끝난 후,

"다시 보니까 메인배너에는 4번 기능이 있던데 왜 저희는 없나요?"

라고 말씀하시면 난감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추후에 분명! 분쟁의 소지가 될 수 있다는 점!

그렇다고 개발사가 하나하나 피드백 요청을 드려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까요?

Nope. 그것은 곧 시간이 되기 때문에 업체측도, 클라이언트측도 득이 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서는 탄탄한 기획이 필요합니다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최소한 필요한 기능 목록 정도는 작성 해주셔야 의견차이를 좁힐 수 있습니다.

2. 개발사의 경험/기술력

쇼핑몰이나 커뮤니티 사이트를 돌아다니다보면, 비슷한 형태라고 느껴지는 홈페이지가 있지 않나요?

이미 제작된 홈페이지를 똑같이 만드는 것은 쉽습니다.

개발된 소스를 그대로 복사한 후,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변경하면 완성됩니다.

즉, 제작하고 싶은 홈페이지를 이미 만들어 본 업체라면 쉽게 만든다는 뜻 입니다.

쉽게 만든다는 것은 공수가 적게 든다는 것이고, 공수가 적게 든다면 견적가도 낮아지겠죠.

예를 들어, 펜션홈페이지를 한번 만들 때랑 두번 만들 때 들어가는 공수가 달라집니다.

또한 기능적으로 고도화 될 수 있습니다. 즉, 여러번 반복하다보면 품질은 좋아지고 가격은 낮아집니다.

하지만 모든 웹 에이전시가 그렇게 일한다고 판단 할 순 없습니다.

요점은 포트폴리오를 중점으로 봐야한다는 것 입니다.

제작하려는 홈페이지가 기술 위주인지, 디자인 위주인지.

기술 위주라면 플랫폼인지, 솔루션인지.

디자인 위주라면 펜션인지, 병원인지, 기업소개인지 등

세분화하여 관련 홈페이지 제작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3. 개발사의 서비스 방식

모든 개발사가 같은 프로세스로 일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 홈페이지의 범위는 굉장히 넓습니다. 따라서 웹 에이전시마다 시장이 다릅니다.

시장은 고객 유형에 따라서 세분화됩니다. 아래와 같은 고객 유형이 있습니다.

1. 사업에 필요해서 홈페이지 형태만 급하게 필요한 고객

2.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려는 고객

3. 홈페이지로 회사나 서비스 마케팅을 하려는 고객

4. 홈페이지로 내부 시스템을 관리 하려는 고객

5. 홈페이지로 서비스를 자동화 하려는 고객

1번에서 5번으로 갈수록 가격은 올라간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각 유형에 따라서 개발 방법이나 제작 과정이 다릅니다.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는 웹 에이전시가 1번 유형의 고객에게 의뢰는 받는다면?

저가형으로 홈페이지 주로 서비스 하는 웹 에이전시가 자동화 서비스를 한다면?

이처럼 개발사가 서비스 하는 방식에 따라서 견적가가 달라지게 됩니다.

제작하려는 홈페이지 형태를 정확히 알고 관련 웹에이전시를 찾아야 합니다.

위 내용도 포트폴리오를 참고함으로써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물론 각 유형 별로 다르게 서비스하는 웹 에이전시도 분명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하나만 집중적으로 하는 업체와는 경쟁력에서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 입니다.

각 유형의 서비스를 하는 업체의 진입 장벽이나 인력구성, 기술력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4. 유지보수

요구분석을 하다보면 간혹 속상한 사연을 듣습니다.

홈페이지를 50만원, 20만원 등 무료로 제작해준다고 해서 제작했더니

웹 호스팅 비용으로 얼마, 배너 비용으로 얼마 등등 추가 금액을 자꾸 요구하더라.

텍스트 하나 변경해달라고 했더니 비용이 얼마고, 전화도 안 받더라 등...

몇몇 업체가 웹 에이전시의 인식을 망치고 있는 것 같아서 속상했습니다.

개발 비용 외에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는 항목은 무엇이고 얼마인지 꼼꼼하게 물어보세요.

그리고 개발사의 말을 무작정 믿지 말고 꼭 먼저 알아보세요.

핏소프트도 꾸준히 포스팅하여 악덕업체에게 피해보는 분들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의 핏소프트 수업은 여기까지!

마지막으로 한 번 더 강조하자면

웹 에이전시의 업력이나 활동, 포트폴리오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그리고 너무 저가형 홈페이지는 한번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웹사이트 제작을 응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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